기후 대응 '느림보' 이 나라 총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허세민의 더 나은 지구]

입력 2022-05-13 07:00  



전 세계 인구의 0.3% 밖에 되지 않지만 탄소 배출량은 1%를 차지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수출용 화석연료까지 포함하면 이 국가의 탄소 배출 비중은 3.6%로 늘어나는데요. 선진국 중 1인당 탄소 배출량이 손꼽히는 이곳, 바로 남반구에 위치한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이야기입니다.
'화석연료 의존 사회' 호주
오는 21일 호주에서 실시되는 총선이 '지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중대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BBC와 블룸버그는 최근 이런 내용을 일제히 보도했는데요. 호주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사회인 만큼 어떤 탄소 감축 목표치를 내건 정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호주, 나아가 지구의 앞날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호주 정당은 서로 다른 '기후 비전'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스콧 모리슨 현 총리가 이끌고 있는 집권당인 자유·국민당 연합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26~28% 절감하겠다고 합니다. 야당인 노동당은 더 적극적입니다. 2005년 대비 43% 감축을 약속했죠. 소수 정당이긴 하지만 녹색당은 75% 감축이라는 과감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호주 정치권이 기후 정책 대결을 펼치고 있는 것은 유권자들의 요구 때문인데요. 호주 시민들은 최근 극심한 가뭄과 홍수, 산불 등 지구온난화의 부작용을 몸소 체험하면서 더 강력한 기후 정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 사회는 화석연료와 쉽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호주 전력의 70%가 석탄을 비롯한 화석연료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수출의 25%도 화석연료 산업이 차지하고 있죠. 화석연료와 연계된 일자리와 경제 효과가 상당하죠. 호주가 글로벌 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간 탄소 감축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이유입니다.
"탄소 감축 당장 나서라"...야당으로 기운 표심


이번 총선에선 부동층의 표심을 사로잡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대표적인 부동층은 시드니에서 북쪽으로 160㎞가량 떨어진 탄광촌 헌터밸리입니다. 이 지역은 노동자의 10%가 탄광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노동당의 전통적인 텃밭이죠. 하지만 노동당의 과감한 탄소 감축 정책에 반발한다면 표심은 다른 곳으로 흩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호주의 표심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주요 외신들은 노동당의 승리를 점치고 있습니다. 지난 8일 두 번째 토론회 이후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 노동당이 54%의 지지율을 확보해 자유·국민당 연합(46%)을 8%포인트 차로 앞섰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보도했습니다.

총선이 2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격차를 뒤집은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고 합니다. 지금 같은 추세라면 야당의 낙승이 예상됩니다.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시민들의 주문이 지배적이라는 얘기죠. 스콧 총리가 물러난다면 앤서니 알바니즈 노동당 대표가 차기 총리에 오를 전망입니다. 이렇게 되면 2013년 이후 첫 노동당 출신 총리가 탄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선거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죠. 21일 호주 총선 결과를 모두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